만물심심이

인테리어 3D MAX용어정리 3편 - 대기업을 희망 한다면 3D MAX용어부터 본문

만물심심이 인테리어지식창고

인테리어 3D MAX용어정리 3편 - 대기업을 희망 한다면 3D MAX용어부터

만물심심이 2016. 6. 21. 12:56



교육컨설턴트▶ 인테리어심심이▶ 인테리어 용어사전


< 3D MAX 용어 3편> 입니다.



안녕하세요. 교육컨설턴트 이진호 교육팀장입니다.



인테리어 3D MAX에 대한 기본용어를 알려드릴게요.







Lights(조명)


- 3D 공간에 조명을 설치하는 것으로 Omni Lights(옴니 라이트)와 Target Spotlights


 (타깃 스포트라이트), Ambient Light(엄비언트 라이트), Direct Light(다이렉트 라이트)


 등이 있음.



- Spotlight는 Hotspot(핫스팟)과 Falloff(폴오프) 두 가지 구간으로 나뉘어 지는데


 , Hotspot 구간은 빛이 골고루 비치며, Falloff 구간은 조면이 바깥으로 나갈수록 약해짐.



- 조명은 multifliers 같이 빛의 세기도 조절 할 수 있는 옵션을 가지고 있으며, 극장 스크린에


 비치는 영화같이 Project Map도 가능함.



- Shadow 에도 그림자 컬러와 그림자의 진함 정도를 조절 할 수 있으며, Light List를


 사용하여 scene에 사용되는 모든 조명을 즉시 빠르게 바꿀 수 있음.





Cameras(카메라)


- 카메라에는 Free Camera와 Target Camera가 있음.



- 카메라들은 실제 세계의 카메라와 같이 작동함.



- 카메라는 Path(패스 : 길)를 따라가거나 애니메이션 될 수 있음.



- 커매라는 어디서 움직이든 간에 오브젝트를 향해 볼 수 있도록 조성 할 수 있음.






Material Types(메터리얼 타임 : 오브젝트에 어떤 방식으로 이미지를 씌울 것인가)


- 3DS MAX에는 많은 메터리얼 타임들이 있으며 몇가지는 간단하고, 몇가지는 복잡함.



- 종류 : Standard, Multi/Sub-object, Raytrace, Shellac, Blend, Coposite


 Doublesided, Matte/Shadow, Morpher and Top/Bottom등이 있음



- Standard가 가장 많이 쓰임



- ex) 모델링이 끝난 악어를 맵핑하려고 할 때, 악어의 표면은 어떻게 생각해보면


 악어의 등가죽은 우둘투둘 하지만 뱃가죽은 희면서 이미지가 다른데.


 이때, Top/Bottom(탑 & 바틈 : 위와 아래)이라는 메터리얼 타입을 사용하면


 위의 이미지는 무엇을 넣고 아래의 이미지는 무엇을 넣는 것인지 나옴.


 그러면 Top쪽 이미지는 우둘투둘한 색깔을 이미지에 입히고, Bottom쪽 이미지는


 하얀 악어의 뱃가죽의 이미지를 넣어 그 위아래가 서로 만나는 중간 부분은 섞여서


 렌더링 하면 멋있는 악어가 나오는 것임.



- 오브젝트를 만들다 보면 이쪽이나 저쪽이나 주고 싶은 맵이 다를 때, Multi/Sub-object라는


 타입을 사용하면 본인이 원하는 부위에 무수히 많은 다른 맵을 부여하는게 가능하게 됨. 






Mapping


- Materoal Editor(메터리얼 에디터)에 있는 맵핑은 맵이 표면에 어떻게 그려지는가를


 결정하기 위해 XYZ공간대신에 mapping coordinates를 위한 점들이 UVW 공간에 위치하는데


 이것을 UVW mapping이라고 부름.








인테리어 자격증 및 교육상담  - 만물심심이 - 



대상 : 실내건축자격증,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자격증 취득요망 인원


       3D MAX교육희망자


      



교육컨설턴트▶ 인테리어심심이▶ 인테리어 용어사전


< 3D MAX 용어 3편> 이었습니다.



Comments